[보도자료] 한-중-일 'BESETO Alliance' 체결
  2012-05-03 오전 11:00:00   5865
 

<한국-중국-일본 삼국 대표 MICE 기업간 ‘BESETO Alliance’ 체결>


지난 달 중국 최대 여행사이며 국영기업인 CITS의 CITS International MICE사와 업무협약 을 체결했던 (주)이즈피엠피가 이번 달 목표로 했던 한국-중국-일본 3국 대표기업간 MICE산업 협의체인 ‘BESETO Alliance’체결을 이루어냈다.

이번 협약 체결식은 4월 18일 중국 상해에서 이루어졌으며, CITS MICE International이 공 동 주관사로 참여하고 있는 중국 최대 MICE산업 전시회인 ‘IT&CM China 2012’ 개최기간 중에 이루어져 협의체 구성의 의미를 더욱 빛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한국-중국-일본 3국을 대표하는 MICE 기업간 MICE산업 협의체에는 한국의 (주)이 즈피엠피, 중국의 CITS International MICE, 일본의 Congress Corporation 3개사가 참여하 고 있다. 이번 Alliance 체결을 통해 3사는 한국-중국-일본 3국을 비롯한, 아시아 및 전세 계를 대상으로 하는 MICE 관련 사업을 함께 협력해 나아가기로 하였으며, 자세한 Alliance 협력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World/Asia/China/Korea/Japan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기구, 협회, 학회, 기업 행사 등의 행사 유치 및 개최를 위한 상호지원 및 협력
둘째, 컨벤션, 전시, 엑스포 등을 포괄하는 MICE 행사 수주를 위한 제안서 작성 및 실행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호 지원 및 협력
셋째, 해당 국가 내에서 기관 및 관련 단체, 기업들이 주관하여 개최하는 대형 엑스포 및 축제 등을 포함한 MICE 행사 공동 기획을 통한 개발 및 개최
넷째, 당사자가 소유권을 갖고 있는 브랜드(Brand) 행사의 상대국가 순환 개최를 위한 상호협력 및 공동 사업 추진
다섯째, 컨벤션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Venue 대상 Venue Management 사업 협력
여섯째, 기타 당사자간의 상호 협력 증진이 필요한 사항

이번 협의체 구성으로 아시아지역 MICE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중국-일본 3국의 협 력체제가 강화되었으며, 3국의 주요 행사에 대한 참가기업, 참가자, 일반관람객 유치 및 교류 협력 활성화를 골자로 한 주요 국제행사에 대한 3국의 공동 유치 협력이 가능해진 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3사는 공동 MICE 행사 기획 및 개발을 통한 행사의 지속적 공급 및 Global 규모의 브랜드 행사 공동소유를 통해 국제행사의 유치뿐만 아니라, MICE 산업의 자생력을 키 울 수 있는 공급자로서의 역할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ESETO Alliance’는 한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점차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동아 시아 MICE시장을 한국-중국-일본 삼국이 선점함은 물론, FTA를 통한 서비스시장 개방 으로 미국 및 유럽 등의 MICE 선진 기업들의 동아시아 진출에 대비한 글로벌 경쟁력 강 화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렇게 형성된 한국-중국-일본 3국의 MICE협의체는 아시아지역 내에서 가장 강력한 협력벨트를 형성함으로써 아시아지역 MICE산업의 글로벌화를 꾀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10년 국제협회연합(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UIA)의 ‘세계 주요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현황’에 따르면 서울, 도쿄, 부산, 요코하마, 베이 징, 제주, 상하이 등 7개의 한국-중국-일본 도시가 30위권에 포함되어 유럽지역 다음으 로 많은 국제회의를 개최하였다. 이것은 이미 북미지역의 개최 수보다 앞선 것으로 아시 아지역의 MICE산업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한국-중국-일본 3국의 GDP는 세계 GDP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아세안 회원국보다 6배나 큰 규모이다. 이것은 북미 및 EU지역과 비등한 규모이고, 또한 한국- 중국-일본의 동아시아 경제권은 여전히 엄청난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 다. 이것은 세계 경제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MICE산업에도 동일하게 작용할 것 으로 예상되며, 이번 한국-중국-일본 MICE협의체가 아시아 지역 및 글로벌 MICE산업 에 미치게 되는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도 한국-중국-일본 3국을 대표하는 MICE 기업 간 협의체 구성으로 MICE산업 활성화뿐만 아니라 MICE와 관련된 연관 산업, 즉, 관광, 숙박, 식음, 쇼핑 등의 활성화를 통해 국내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한국-중국-일본 3국의 MICE 분야의 기술교류 및 인적교류는 MICE산업의 질적 인 성장을 이루는 발판이 될 것이고, 우리나라 MICE산업의 브랜드가치 상승으로 이어 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신성장동력산업인 MICE산업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 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주)이즈피엠피 컨벤션본부 직원채용 공고  [2012-05-08]
  EZpmp 엑스포본부 경력직 채용공고  [2012-04-30]